-
목차
청양고추 다대기는 국밥이나 칼국수 등의 요리에 자주 사용되는 양념장입니다. 매운맛과 감칠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기에 좋아하시는 분들이 무척 많은데요. 집에서 쉽고 간단하게 시도해 볼 수 있는 청양고추 다대기 만드는 방법과 활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청양고추 다대기 만들기
청양고추 다대기 만들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 레시피는 고춧가루나 고추장을 넣지 않고 청양고추만 넣어서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빨간 양념의 청양고추 다대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이 레시피의 밑에 있는 '빨간 청양고추 다대기' 레시피를 참고해 주세요)
재료
청양고추 10개
다진 마늘 2큰술
진간장 1큰술
참치액젓 1큰술
설탕 1큰술
참기름 1큰술
멸치육수 1컵 (200ml)만드는 법
1, 청양고추를 깨끗이 씻어 꼭지를 제거하고 잘게 다져 줍니다.
2. 프라이팬에 참기름과 다진 마늘을 넣고 가볍게 볶아주다가, 다져놓은 청양고추를 넣은 후 3분 정도 볶아줍니다.
3. 멸치육수와 간장, 액젓, 설탕을 넣고 수분이 없어질 때까지 볶아주고 완성합니다.
팁
- 매운맛 조절 : 매운맛을 줄이고 싶다면 청양고추의 양을 줄이거나 일반 고추를 섞어서 만들어 줍니다.
- 활용법 : 이 레시피의 청양고추 다대기는 찌개, 국, 볶음 요리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삼겹살을 먹을 때 쌈장 대신 먹을 수도 있습니다. 생선 요리에 곁들이면 맛을 더욱 풍부하게 합니다.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만능 양념장이므로, 매콤한 맛을 더해주고 싶은 요리에 활용해 보세요!!빨간 청양고추 다대기 만들기
빨간 청양고추 다대기는 청양고추만 들어간 다대기에 비해 더 칼칼한 맛이 날 수 있으며, 국밥에 넣어먹기 좋습니다.
식당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다대기와 비슷하기 때문에 이 레시피가 가장 익숙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볶는 과정이 필요 없이 모든 재료를 잘 섞어주기만 하면 되므로 만들기도 간단하답니다.
재료
고춧가루 2큰술
국간장 1큰술
참치액젓 1큰술 (멸치액젓으로 대체 가능)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청양고추 3큰술
맛술 1큰술
후추 약간
만드는 법
재료들을 모두 섞어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멸치땡초 다대기 만들기
밥에 비벼먹으면 입맛을 돋워 주는 멸치땡초 다대기를 만드는 방법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레시피는 멸치가 들어가서 영양가도 더 높아지며 고소하고 풍부한 맛이 나게 된답니다.
청양고추만 들어간 다대기가 아쉽다면 멸치를 추가한 멸치땡초 다대기도 한 번 만들어보세요!
재료
청양고추 10개잔멸치 1/2컵 (중멸치, 다시 멸치도 머리와 내장을 손질하여 다져주시면 사용가능 합니다)
식용유 1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진간장 1큰술
참치액젓 1큰술깨 1큰술
참기름 1큰술
멸치육수 1컵 (200ml) (맹물로 대체 가능)
만드는 법
1, 청양고추를 깨끗이 씻어 꼭지를 제거하고 잘게 다져 줍니다.
2. 아무것도 두르지 않은 팬에 멸치를 넣고 바삭해질 때까지 수분을 날려 줍니다. (멸치 비린내를 제거하기 위해)3. 볶은 멸치는 따로 빼주고,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청양고추와 다진 마늘을 넣고 볶아줍니다.
4. 청양고추의 숨이 죽을 때까지 볶다가 멸치를 추가하여 같이 볶아줍니다.
5. 청양고추와 멸치를 살짝 볶아주다가 간장, 참치액, 멸치육수를 넣어주고 중 약불에서 졸입니다. (타지 않게 틈틈이 저어줍니다)
6. 청양고추가 다 익으면 불을 끄고 깨와 참기름을 둘러주면 완성입니다.
팁
- 한 번에 많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이 아니기 때문에 조금씩 만들어 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청양고추 다대기 보관법
청양고추 다대기는 밀폐용기에 담아 2주간 냉장보관이 가능합니다.
청양고추 다대기의 활용법
1. 찌개 또는 국밥에 넣어먹기
- 청양고추 다대기를 찌개나 국밥에 넣으면 매운맛이 더해져 풍미가 깊어집니다. 특히 김치찌개, 된장찌개, 순두부찌개 등에 잘 어울립니다.
2. 볶음 요리
- 볶음 요리에 청양고추 다대기를 사용하면 매콤한 맛이 더해져 더욱 맛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육볶음, 오징어볶음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양념장으로 사용
- 고기나 생선을 재울 때 청양고추 다대기를 사용하면 매콤하고 감칠맛 나는 요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불고기, 삼겹살, 갈비 등의 양념장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수육이나 삼겹살 등 고기를 먹을 때 쌈장 대신 올려먹어도 좋습니다.
4. 갓 지은 밥에 올려서 비벼 먹기, 쌈채소나 구운 김에 싸 먹기
- 입맛이 없거나 반찬이 없을 때, 갓 지은 따뜻한 밥에 비벼 먹기만 해도 맛있습니다.- 쌈채소나 구운 김에 밥과 같이 싸서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비빔밥에 청양고추 다대기를 넣으면 매운맛이 더해져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다양한 나물과 함께 비벼 먹으면 좋습니다. 날치알이나 김가루를 추가해서 먹으면 더 맛있습니다
5. 냉면과 국수
- 국수의 양념장으로 청양고추 다대기를 활용하면 시원하고 매콤한 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습니다. 냉면, 칼국수, 잔치국수, 비빔국수, 쫄면 등에 잘 어울립니다.